실시간 뉴스



미래부, 올해 첫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지정


다음 달 30일까지 '2017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 공고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유영민)가 '2017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을 공고, 다음 달 30일까지 후보자 신청 및 추천 접수를 받는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과학기술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유공자를 지정하는 것으로, 후보자 신청 및 추천은 본인(유족) 또는 과학기술 관련기관(단체)의 장이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며, 미래부는 이와 병행해 발굴위원회 운영과 대국민 후보자 발굴 이벤트를 통해 우수 과학기술 공로자를 적극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지정대상은 ▲신기술의 개발 또는 기술의 개량으로 경제·사회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사람 ▲세계적인 수준의 과학기술상 수상자 등 학문적 업적이 현저한 사람 ▲해당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활동으로 특정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에 현저히 기여한 사람 ▲그 밖에 과학기술의 발전에 이바지하였다고 인정되는 사람 등이다.

미래부는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검증을 위해 '과학기술유공자심사위원회 및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예비심사(적격성 검토), 본심사(1·2차) 및 최종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자를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최종 후보자에 대해서는 결격사유(범죄경력) 조회, 업적·성과 및 대국민 공개검증 등을 토대로 미래부 장관이 과학기술유공자를 지정, 과학기술유공자의 명예감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증서 수여식을 연말에 개최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이와 관련 "올해 처음 과학기술유공자를 지정하는 뜻깊은 한해로 미래부는 과학기술인의 명예와 긍지를 높이고, 과학기술인이 존중받는 사회 문화를 조성하는 시책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과학기술유공자에게는 예우·의전 제공, 복지 및 편의 지원, 연구·교육·기술개발 활동 지원, 업적 홍보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올해 첫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지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