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연이은 의혹' 송영무, 文 정부 두번째 낙마자 되나


방산업체 유착·계룡대 사건무마·딸 취업특혜 의혹…정의당도 반대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계속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두번째 낙마자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물론, 정의당까지 송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면서 28일에 예정된 청문회는 야당의 집중 공격 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송 후보자는 해군참모총장 퇴임 후인 2009년 법무법인 율촌과 자문계약을 통해 15개월간 월 3천만원의 고액자문료를 받았다. 또, 국내 방산업체인 LIG넥스원은 2년 6개월간 월 800만원씩 총 2억4천만원의 자문료를 지급하면서 송 후보자와 방산업체와의 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송 후보자 측은 "자문료는 법무법인과 업체에서 정했고 자신은 방산업계 전반에 대해 조언만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군과 정치권 안팎에서는 방산업체와의 유착 의혹을 받는 후보자를 국방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여론이 강하다.

아울러 송 후보자는 해군참모총장 재임 시절 발생한 '계룡대 군납비리' 사건에 대한 솜방망이 처분을 지시한 정황이 드러났다.

계룡대 군납비리 사건은 김영수 국방권익연구소 소장(전 해군 소령)의 내부 고발로 알려진 사건이다. 김 소장은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계룡대 근무지원단과 해군 내부에 있었던 비품 고가납품, 수의계약 입찰 부정, 진급 관련 뇌물수수, 비자금 운용 등 각종 비리를 폭로한 바 있다.

김학용 한국당 의원이 입수한 계룡대 군납비리 수사결과 보고서에는 송 후보자가 2007년 8월 이 보고서를 결재하면서 '법무실에 넘겨 행정조치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사법처리가 아닌 행정조치 지시 탓에 관련자들은 자체징계만 받았다.

해군참모총장으로 재임 중 국방과학연구소(ADD)에 입사한 딸을 둘러싼 취업특혜 의혹도 제기됐다. 송 후보자 딸은 1차 서류통과자 9명 중 3등이었지만, 국가보훈대상자 가산점을 받아 2등으로 합격했다. ADD는 당초 2명을 선발할 계획이었으나, 송씨를 포함 총 3명을 채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씨가 ADD에 입사할 당시 송 후보자는 해군참모총장으로 재직 중이었다. 게다가 송 후보자는 2008년 3월에 전역하자마자 ADD 정책위원으로 위촉됐다. 이에 송 후보자 측은 "딸이 독립유공자 가산점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야권은 일제히 송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심지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책공조를 맞춰온 정의당마저도 송 후보자에 대해 "국방개혁이라는 방향성에 부합하는 인물인지 의문"이라며 반대 뜻을 내비쳐 통과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송 후보자가 낙마하게 될 경우 문재인 정부는 내각 구성을 놓고 임기 초반부터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이은 의혹' 송영무, 文 정부 두번째 낙마자 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