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낙연 총리 인준안 31일 본회의 처리 가능성↑


캐스팅 보트 쥔 국민의당,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겠다"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이 오는 31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에도 인준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지만,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하면서다.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중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된다. 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40석)을 합하면 과반이 넘기 때문에 인사청문안 인준안 통과가 가능하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낙연 총리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도 "그럼에도 국민의당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회의에서 유감 표명을 한 것에 대해서는 "그걸 우리는 원칙을 포기한 것에 대한 유감 표명으로 이해하지 않았다"고 말해 추가적인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뜻을 나타냈다.

다만 이 후보자 인준안이 이날 국회를 통과할 가능성은 적다. 인준안이 본회의에 오르기 위해서는 인청특위가 국회의장에게 경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이날 특위를 열고 논의를 진행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계산에서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 위해서는 세부내용을 조율해야 한다"며 "본회의를 밤 10시나 11시까지 늦춰가면서 처리하기는 쉽지 않다. 다만 31일 이후로 처리가 연기되지는 않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인사원칙 논란에 대한 해명에도 이 후보자의 국회 인준 불가 입장을 유지하기로 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결과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한 것까지 들은 후에도 압도적으로 총리 인준은 받을 수 없다는 입장으로 정리가 됐다"며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총리인준을 받기 위해 즉흥적인 제안을 한다면 나중에 더 큰 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지금의 논란은 준비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야당과 국민께 양해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낙연 총리 인준안 31일 본회의 처리 가능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