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KoVAC 확대개편 …VR 전주기 지원


VR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정부가 상암동에 마련한 KoVAC을 확대 개편, 가상현실(VR)산업의 입주에서 교육·연구·개발·시연, 테스트·고도화, 상용화, 국내외 유통까지 전단계에 걸친 지원을 강화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2월 개소한 상암 누리꿈스퀘어 KoVAC(Korea VR AR Complex)을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확대 개편한다고 27일 발표했다.

KoVAC는 VR 캠퍼스, VR Developing Bed, VR Production, VR성장지원센터 및 공동제작센터로 구성된다.

특히 KoVAC 기능 중 VR관련 중소기업 입주·성장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VR성장지원센터' 규모 및 기능을 확장, 국내 중소기업의 우수 VR콘텐츠의 사업화를 통한 해외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가상현실 중심의 디지털콘텐츠의 오프라인 유통을 지원하는 '가상현실 해외 유통거점 지원 시범 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내 대표적 우수 사례를 전시 사업화, 해외 거점 마련과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상학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KoVAC이 우리 개발자와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초기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에서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아젠다인 가상현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마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VR성장지원센터 입주기업 모집 및 시범사업 착수

이에 따라 미래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지난 24일 VR성장지원센터 입주 모집을 공고, 국내 우수 VR콘텐츠 기업을 모집 중에 있다.

미래부는 초기 국내외 VR콘텐츠 안테나샵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될 VR성장지원센터를 향후 국내외 바이어들이 우수 VR콘텐츠를 거래할 수 있는 '글로벌 VR콘텐츠 거래소'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VR성장지원센터의 모집 대상은 실감콘텐츠 분야·공간 운영 중소기업 및 중견·대기업이며, 입주 시 최소의 비용으로 사업성 검증의 기회를 갖게 된다.

실증공간은 KoVAC(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396 누리꿈스퀘어) 내에 위치한 디지털파빌리온 4층이며, 입주기간은 최대 4년(2년 계약, 실적평가 ⇨ 1년 단위로 갱신)으로 입주의사 기업의 사업계획서를 평가하여 선정할 예정이다.

접수 기간은 내달 23일까지 약 한 달 간이며, 자세한 사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가상현실 해외 유통거점 지원 시범 사업을 통해 국내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사, 유통, 마케팅 기업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선정 업체에 오프라인 유통망 구축 비용, 콘텐츠 개발, 사업화 비용 등을 지원한다.

사업기간은 총 2년으로 사업비는 11억원 내외다. 또한 IITP에서 추진하는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해외진출을 위한 VR/AR 융복합 응용 기술개발'사업과 연계 추진을 통해 글로벌 사업화에 필요한 다양한 R&D 개발에 대한 지원도 받게 된다.

이 시범 사업 접수는 27일부터 내달 31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 및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www.iitp.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KoVAC 확대개편 …VR 전주기 지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