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지주사 전환, "실행 어렵다"(종합)


제48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4월말 거버넌스 위원회 설치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삼성전자 지주사 전환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위원회는 올해 4월말까지 설치 완료한다. 주주가치 제고 방안도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4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권오현 대표 부회장, 윤부근 대표 사장, 신종균 대표 사장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8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했다.

주주총회에서는 연결기준으로 매출 202조원과 영업이익 29조원 달성 등 지난해 경영성과가 보고됐다. 의안으로는 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이 다뤄졌다.

이사회 의장인 권 부회장은 "지난 한 해 글로벌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 또한 불확실성에 따른 경기 위축 등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됐지만, 삼성전자는 주주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에 힘입어 연결기준 매출 202조원, 당기순이익 22조원의 성과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발표한 주주가치 제고 방안에서 약속한대로 전년 대비 30% 증가한 4조원 규모의 2016년 배당, 총 9조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올 1분기부터 분기배당 시행 등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부회장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위원회는 올해 4월말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으로 현재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수립 중"이라고 덧붙였다.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될 거버넌스 위원회는 주주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경영사항의 심의와 주주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기존 CSR 위원회 역할도 병행할 예정이다.

지주회사 전환 등 사업구조 검토와 관련해 권 부회장은 "법률, 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를 진행한 뒤 결과를 주주들에게 공유하겠다"면서 "다만 검토 과정에서 지주회사 전환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존재해 지금으로서는 실행이 쉽지 않아 보인다"고 운을 땠다.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시장에 대해 메모리를 중심으로 지속 성장하고, 디스플레이는 올레드(OLED) 채택 증가와 LCD 대형화로 인해 전년 대비 수요 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2세대 10나노급 D램, 5세대 V낸드 등 첨단 공정을 적기 개발하는 한편, 시스템LSI사업은 10나노 양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올레드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플랙서블 저노한 가속화를 추진한다.

CE 부문은 올해 B2B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윤 사장은 "스마트 사이니지의 경우 퀀텀닷의 화질과 신뢰성으로 고객 확대에 나서며, LED 디스플레이는 스포츠 경기장, 대형 옥외 광고판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 개척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갤럭시노트7 판매 중단으로 인한 아픔을 겪은 IM부문의 경우 올해는 수익과 성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전략을 수립했다. 글로벌품질혁신실을 신설하고 사업부 부품 전문팀을 구성해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기로 했다. 안전과 품질 최우선 캠페인 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도 개선한다.

한편, 이번 삼성전자 주주총회에는 역사상 최연소 주주가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12살의 유모군은 발언권을 얻은 뒤 "주총에 처음 참석해 떨린다. 시간이 많이 걸려도 갤럭시노트7 같은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 부회장은 "최연소 주주 발언인 것 같다.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더 좋은 제품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사진 정소희기자 ss0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지주사 전환, "실행 어렵다"(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