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봄철 식중독 주의보, 식품 보관온도를 지켜라!


3~5월 클로스트리디움 퍼스린젠스 식중독 유의해야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 2015년 5월 경기도내 한 대학 체육대회에 배달된 도시락을 먹고 119명의 퍼프린젠스 식중독 환자가 발생해 원인조사 결과, 1천여개의 도시락을 제조하기 위해 대량으로 음식물을 조리한 후 10시간 동안 상온에 방치하여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다.

봄철을 맞아 일교차가 증가하면서 식품의 보관온도를 지키지 않으면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Clostridium perfringens)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리식품 보관·섭취 및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가 요구된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은 노로바이러스, 병원성대장균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으로 최근 5년(2012~2016년) 동안 총 97건, 3천345명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53건(54.6%), 1천825명(54.6%)이 3~5월에 집중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자연계에 널리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진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는 생장과정 중 열에 강한 포자를 만드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열 조리로 대부분 사멸하는 병원성대장균, 노로바이러스 등 다른 식중독 원인체와는 달리 조리 후 보관온도 관리가 중요하다.

포자가 남은 조리된 식품을 상온에 천천히 식히면 포자가 깨어날 수 있으며 균이 증식하면서 만들어 지는 독소에 의해 식중독이 발생된다. 증상은 잠복기간은 8~12시간이며, 설사․복통 등 통상적으로 가벼운 증상 후 회복된다.

식약처는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주의 요령을 발표했다.

▲육류 등의 식품은 중심온도 75℃ 1분이상 되도록 완전히 조리하며, 조리된 음식은 가능한 2시간 이내에 섭취한다.

▲조리된 음식을 보관할 때에는 따뜻하게 먹을 음식은 60℃이상, 차갑게 먹을 음식은 빠르게 식혀 5℃이하에서 보관한다.

▲올바른 냉각 방법은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눠 담고, 싱크대에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후 큰솥이나 냄비를 담그고 규칙적으로 젓고, 급속 냉각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뜨거운 음식을 냉장‧냉동고에 바로 넣으면 냉장고 내부의 온도가 상승돼 보관 중인 음식도 상할 수 있으므로 식혀서 넣어야 하며, 선풍기는 먼지로 인한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보관된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에서 재가열하도록 한다.

식약처는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은 대량으로 조리하는 장소에서 발생하기 쉬우므로 학교 등 집단급식소, 대형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조리식품 보관온도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일교차가 커지는 봄철에 조리된 식품의 보관온도를 지키지 않으면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리식품 보관·섭취 및 개인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봄철 식중독 주의보, 식품 보관온도를 지켜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