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박원순·김부겸, 야권 공동정부 합의


야3당 원탁회의 제안, 결선투표제·공동경선 등 합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룰이 아직 합의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의원이 '정권 교체와 국가 대개혁을 위한 공동정부' 수립에 합의해 주목된다.

세 후보들은 24일 국회에서 '야권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초청 좌담회'를 열고 '촛불 민심이 원하는 국가 대개혁을 위해 정권의 확실한 교체와 함께 강력한 공동정부 수립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이들은 이날 야3당 지도부에 '정권교체와 국가 대개혁 완수를 위한 공동정부 추진 야3당 원탁회의'와 '야3당 대선주자 회의'를 조속히 개최할 것을 요구하면서 향후 결선투표나 공동경선, 정치협상 등 야권 공동정부의 실현방안 마련도 제안했다.

그동안 야권 공동경선에 유보적이었던 이재명 전 시장이 공동정부에 동의한 것이 주목된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며 "어제 문재인 전 대표는 연정도 가능하다며 공동정부 수용의사를 밝혔는데 이는 공동정부의 대의에 대부분의 당과 후보가 공감한 것"이라며 "이제 이를 구체화하는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부겸 의원도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심이 나오는데 이는 성급하다"며 "공동정부 대의에 야권 전체가 동의할 것으로 확신한다. 이는 국가대개혁과 결을 같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시장은 "개혁의 길은 연합정부를 만드는 것으로 야권 후보 단일화가 자연스럽게 될 수 있도록 결선투표제를 신속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면서 "연합-연립정부 또는 공동정부를 만드는 길에 야권의 후보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이 시장은 "공동정부도 중요하지만 당내 후보 선출 과정도 필요한 만큼 두 가지 문제가 병행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당내 경선룰 마련 작업에 참여하지 않는 박 시장과 김 의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박원순·김부겸, 야권 공동정부 합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