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아이스하키, 평창 올림픽 본선 출전 확정


IIHF 남·녀 대표팀 모두에 개최국 자동출전권 부여

[최용재기자] 한국 아이스하키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본선 출전의 꿈을 이뤘다.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집행위원회는 19일 오후(한국시간) 스페인 테네리페에서 열린 2014년 세미 애뉴얼 콩그레스에서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아이스하키의 대회 진행 방식을 확정하며 한국 남·녀 대표팀을 개최국 자격으로 본선에 직행시키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한국 아이스하키는 사상 최초로 올림픽 본선 무대에 오르는 감격을 누리게 됐다. 평창 동계 올림픽 남자 아이스하키 본선에는 총 12개 팀, 여자 아이스하키는 8개 팀이 출전해 조별리그와 플레이오프를 거쳐 메달의 주인공을 가린다.

남자부에서는 개최국 한국과 2016년 IIHF 랭킹 1~8위 팀이 본선에 직행하고 나머지 3개 팀은 IIHF 랭킹에 따른 단계별 예선전을 거쳐 결정된다. 여자부의 경우 개최국 한국과 2016년 IIHF 랭킹 1~5위 팀에 본선 직행권이 주어지고 올림픽 예선을 통해 2팀이 본선에 합류한다.

IIHF는 "한국 남자 대표팀이 지난 4월 2014 IIHF 세계선수권 디비전 1 그룹 A대회에서 좋지 않은 결과(5전 전패)에 그쳤지만 이후 백지선 감독의 영입 등 빠른 대처 능력을 보였고, 정몽원 회장의 적극적 지지, 관계자들의 헌신적 노력, 절대 포기하지 않는 한국인 특유의 근성을 보였던 것 등이 평창 올림픽 출전 최종 결정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올림픽 참가를 축하하며 이를 통해 아시아 아이스하키 발전을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

IIHF는 대한아이스하키협회가 지난해부터 평창 올림픽 본선 출전을 목표로 기울여 온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 아이스하키의 올림픽 준비에 한층 힘을 실어준다는 측면에서 2014 세미 애뉴얼 콩그레스에서 평창 올림픽 아이스하키의 개최국 자동출전권 부여를 전격 결정했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는 올림픽 본선행 티켓 확보라는 당면 과제를 해결했지만 2018년 평창 올림픽 개막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는다는 각오다. 올림픽 본선에서 맞붙을 강호들과의 경기력 차이를 좁히기 위한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는 다음달 백지선 감독을 중심으로 '평창 올림픽 TF팀'을 구성, 남·녀 대표팀 전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조이뉴스24 최용재기자 indig80@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아이스하키, 평창 올림픽 본선 출전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