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프로야구 도핑비상] 도핑, 제대로 공론화해야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통해 '야구 세계화'의 가능성이 열리면서 프로야구계도 도핑 문제를 더 이상 외면해선 안된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지난 3월 개최된 WBC에서 한국대표팀은 강호들을 연파하면서 4강에 올라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전 국민들은 연일 계속되는 승전보에 열광하면서 야구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하지만 당시 열광의 함성에 파묻혀 크게 주목받지 않은 사건이 있다. WBC사무국이 한국대표선수중 2명을 임의추출하여 실시한 도핑테스트에서 박명환선수(두산)가 금지약물 양성반응 판정을 받은 일이다.

그로 인해 박명환 선수는 엔트리에서 제외된 것은 물론, 2년간 국제 경기 출장 금지 처분을 받았다. 이 사건은 국내 프로야구계에 금지약물 문제가 더 이상 '강 건너 불'이 아니고, 선수 개개인에게도 '남의 일'이 아닐 수 있음을 심각하게 일깨워준 교훈을 남겼다.

◆ 야구는 그 동안 '도핑 테스트 무풍지대'

금지약물 복용 여부를 적발하는 도핑테스트는 그동안 아마추어 스포츠에서는 필수 사항으로 통했다. 특히 올림픽을 주관하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핑과의 전쟁'을 벌이면서 금지약물 복용자를 적발해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 당시 남자 100미터 결승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우면서 우승했던 벤 존슨(캐나다)은 불과 하루 만에 금지약물 복용 사실이 들통나면서 금메달을 박탈당한 적 있다.

이처럼 적극적인 아마추어와 달리 프로스포츠계는 그 동안 금지약물 문제를 사실상 방치해 왔다.

하지만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메이저리그 선수노조가 이번 시즌부터 금지 약물 추방에 적극 나서면서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금지약물 양성반응이 세 번 계속될 경우 리그에서 완전 퇴출시키는 '삼진 아웃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한 것.

자크 로게 IOC 위원장도 최근 야구가 다시 2016년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로 '도핑 기준 강화'를 내세웠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프로야구계에서 '도핑테스트'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있다. 실행을 위한 룰도 빠른 속도로 정해지고 있는 추세다. 세계화로 나아가는 한국 프로야구도 더 이상 금지약물의 양성 여부를 알아보는 '도핑테스트'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명분이 없어진 셈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도 이같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나섰다. 이미 지난해 이사회에서 도핑테스트를 올시즌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데 이어 내년부터는 정식으로 제재에 나서기로 하는 등 '모션'은 취하고 있다. 그러나 '모션' 이후 '공'은 아직 던지지 않고 있어 흐지부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 도핑(Doping)이란?

도핑이란 경기력 향상을 위해 각종 약물을 복용하거나 금지된 방법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또 WADA가 규정한 금지 약물 복용 여부를 밝히는 것을 도핑테스트라고 한다.

스포츠 종목이 근육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약물의 유혹에 빠지기 쉽고 근력이 순간적 혹은 지속적이냐에 따라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핑문제가 결정적으로 제기된 것은 1952년 동계올림픽 때. 당시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탈의실에서 주사기와 알 수 없는 빈 앰플들이 발견되면서도 부터이다.

이후 수많은 선수들이 경기도중 쓰러지며 본격적인 문제로 거론된 도핑은 흥분제, 마약성 진통제 등에 불과했지만 매년 새로운 종류의 약물들이 쏟아졌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도핑위원회는 WADA에 새롭게 발견된 약물을 보고하며 정보를 공유, 금지약물 복용 선수를 찾아내고 있다.

한편 반도핑 규정을 위반하는 것은 금지약물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채취한 시료에 금지약물이 양성반응을 일으키는 것 말고도 금지된 물질이나 방법을 사용하려는 의도, 반도핑 검사의 회피 등도 포함된다.

◆ 4년전 아시안게임 때 첫 거론

국내프로야구에서 도핑 테스트 도입 문제가 처음 논의된 것은 4년 전인 지난 2002년이었다. 당시 부산아시안게임 대표팀 선발을 계기로 도핑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당시 진갑용은 도핑테스트에서 금지약물이 검출되자 후배에게 대표자리를 양보하기 위해 일부러 소변 시료에 약물을 넣었다고 말했다가 파문이 일자 약물을 복용했다고 번복한 바 있다.

이후 도핑 문제는 또 다시 '남의 문제'로 치부됐다. 야구는 경험과 기술을 중요시하는 멘탈(mental) 스포츠인 만큼 단순히 파워와 스피드를 높이는 것만으로 별다른 효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인식이 힘을 얻으면서 금지 약물 문제를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약물 종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효과 면에서도 단순히 근육을 키우는 것 뿐 아니라 인체 내에서 다양한 반응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야구도 예외가 될 수 없음이 증명되고 있다.

프로야구가 6~7개월 동안 쉴 새 없이 지방을 오가는 장기 페넌트레이스라는 점에서 선수들은 체력적인 저하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 보니 성적이 곧 돈과 직결되는 프로선수들로선 약물은 쉽게 떨쳐내기 힘든 유혹이 되고 있다.

금지약물은 프로선수에게 부(富)와 명예의 길을 열어주기도 하지만, 윤리와 도덕을 위배해야 하는 치명적인 '독성'이 함께 배어 있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금지약물 중독은 선수로서의 생명은 물론 목숨까지도 앗아갈 수 있고 프로를 꿈꾸는 청소년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KBO는 이 점을 잘 인식하고 있지만 도핑테스트 처벌 규정이 야구판 전체를 흔들 수 있는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 금지약물 추방 주도하는 세계반도핑기구(WADA)

WADA(World Anti-Doping Agency)는 금지약물로 인한 각종 폐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 1999년 IOC 산하로 창설됐다.

1960년 덴마크의 사이클 선수인 쿠르트 젠센에 이어 1967년에는 투르 드 프랑스에 참석한 토미 심슨이 또 다시 흥분제의 일종인 암페타민 과다 복용으로 사망하면서 금지약물 문제가 핫이슈로 떠올랐다. 이 같은 분위기를 타고 등장한 기구가 바로 WADA이다.

WADA는 하계 올림픽은 물론 동계 올림픽과 주요 국제대회에서 대회기간 외에도 수시로 약물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WADA의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WADA가 공인한 국내 유일의 도핑테스트 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도핑콘트롤센터가 1985년 설립돼 1986년 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치뤄냈다. 1988년 올림픽에서는 벤 존슨의 스테로이드 복용 사실을 밝혀내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WADA는 2003년 코펜하겐에서 모든 경기연맹과 73개국 정부가 반도핑 운동의 기본전제로 WADA의 규정을 받아들인다는 결의문을 채택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본격적인 반도핑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이에 동조하지 않는 국가들에게는 올림픽은 물론 세계선수권 등 메이저급 국제대회 개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문화관광부는 이달 중으로 가칭 한국반도핑위원회(KADA) 설립을 위해 법안을 상정, 단독 기구를 설립할 예정이다.

◆ KBO, 후속 움직임 아직 없어

KBO는 2007년부터 약물 양성반응을 보인 선수들을 제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프로야구 선수 및 관계자들 뿐 아니라 팬들도 금지약물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

KBO 정금조 운영팀장은 "올해 구단별로 2~3회에 걸쳐 2~3명, 최대 5명의 선수를 무작위로 선정해 실시한다"라면서 "올스타 휴식기에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달 3일 열리는 이사회를 통해 실시 방안을 확정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같은 방침에도 불구하고 KBO 측이 아직 이렇다할 후속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시즌 개막 한 달이 다 돼 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도핑테스트 실시를 위한 기본 방안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

KBO가 WBC로 인해 다른 시즌보다 바쁜 오프시즌을 보냈다고는 하지만 이미 지난해에 발표한 사항에 대해 미적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KBO는 5월 중 의학 지식이 있는 각 팀의 트레이너 2명씩을 불러 모아 금지약물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전반기 한 차례, 후반기 두 차례 실시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한 야구관계자는 "프로야구 선수들이 알게 모르게 약물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며 "KBO가 다시 정치계 인사를 끌어안은 만큼 '복지부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예상된 것"이라며 KBO의 지지부진한 사안 처리에 따끔한 질타를 가하기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 시즌에 2~3회만 실시한다면 어떤 선수들이 도핑을 그만두겠느냐"며 "짜고 치는 고스톱으로 오히려 야구판을 더욱 암울하게 만들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런 의심스런 눈초리를 잘 알고 있는 정 운영팀장은 "프로야구가 한국 프로스포츠의 본보기 역할을 해야 하는 만큼 여간 부담스럽지 않다"며 고충을 털어놓았다.

◆ 도핑 문제로 고민에 빠진 FIFA

전 세계인의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는 축구 역시 금지 약물 문제로 비상이 걸렸다. 국제 스포츠의 판정 및 약물 관련 분쟁 심판 기구인 스포츠중재재판소(Court of Arbitration for Sport- 이하 CAS)가 '축구의 올림픽 퇴출 가능성'을 시사했기 때문.

CAS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WADA의 도핑규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다면서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WADA는 현재 약물 양성반응을 보인 선수들에 대해 2년 동안 출전정지의 중징계를 명하고 있다. 하지만 FIFA는 WADA의 이 같은 기준을 외면하고 있다. 징계수위가 너무 가혹하다면서 6개월 출전정지 징계를 실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CAS 측은 FIFA가 도핑규약을 새롭게 하지 않으면 올림픽에서 축구가 퇴출될 수도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 문제는 예산과 징계수위

KBO는 의사 등 각계 전문가 집단들이 포함된 'KBO 반도핑위원회'(가칭)를 구성할 계획이다.

KBO 반도핑위원회는 세계 각국 반도핑위원회(NADA) 조직의 예를 참고해 국내 실정에 맞출 수 있고 문화관광부도 한국반도핑위원회인 'KADO'(가칭) 발족을 위한 법안 상정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자문을 구할 경우 큰 어려움 없이 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BO가 초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양성 반응을 일으킨 선수에 대한 '제재수위'와 도핑테스트 관련 비용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만약 약물 양성반응을 보인 선수들은 팬들로부터 도덕적인 질타를 받을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경우에 따라선 선수생활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야구단 역시 모기업의 홍보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단순하게 치부할 수 없는 입장이다.

이에 KBO는 양성반응이 나타나더라도 약물 종류와 상황에 따라 단계를 나눠 처벌 수위를 조절할 입장으로 알려졌다.

또 한 가지 걸림돌은 예산. 거의 세계 표준화되어 있는 도핑테스트 가격(1인당 25만 원)으로 3명만 기준으로 삼아도 한 번에 75만 원이 든다. 게다가 도핑위원회 구성과 샘플링 채취를 위한 인력풀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각 구단의 재가가 필요한 상황이다.

◆ 도핑 관련 교육과 병행은 필수

분명한 것은 도핑테스트가 선수들을 적발해 벌을 내리기 위한 수단이 아니란 점이다. 따라서 선수들을 대상으로 꾸준한 교육을 실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할 뿐 아니라 언제든 상담할 수 있는 창구와 관심이 있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도핑테스트에 앞서 프로선수들이 돈과 직결되는 약물의 '유혹'에서 자유로와지는 것이 곧 자신과 가족을 지키는 '건강'과 직결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갖춰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KBO는 지난 1월 태릉선수촌에서 다년간 도핑테스트를 검사해 왔던 경희대 스포츠재활의학과 이종하 박사를 초청, 신인선수들을 중심으로 반도핑교육을 실시했지만 기존 선수에 대해서는 별다른 신경을 쓸 수 없는 입장이다.

이 박사는 "금지약물은 계속적인 효과를 위해 지속적인 투약이 필수인 만큼 치명적인 부작용이 따를 수 밖에 없다. 젊고 혈기왕성할 때는 모르지만 아프거나 전성기 나이가 지나면 그 폐해들이 드러난다"며 "예방책이 뒤따를 때 진정한 도핑테스트 도입의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내유일의 세계반도핑기구(WADA) 공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도핑컨트롤센터장인 김동현 박사는 "선수들의 도핑이 시간이 갈수록 악랄해지고 있지만 반도핑기관들의 네트워크 체계도 점점 강력해지고 있다"며 "선수들 스스로 명예와 건강을 지켜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번 도핑테스트 도입에 대해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 나진균 사무총장은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이라는 도핑테스트 본래 취지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 사무총장은 "의료진이 보는 앞에서 성기를 노출, 소변을 받게 하는 검사 방식에는 적극 반대한다"며 도핑테스트 시료 채취 방식을 강하게 지적하고 나섰다.

KBO가 어떤 투명한 도핑테스트 법안을 마련하고 실시하느냐에 따라 "도핑테스트 도입을 앞세워 선수들에게 오히려 면죄부를 주려는 것이 아니냐", "누가 하나 쓰러져야만 정신 차릴 것"이라는 등의 다양한 우려를 말끔히 씻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이뉴스24 강필주기자 letmeout@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프로야구 도핑비상] 도핑, 제대로 공론화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