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뮤콘 2014' 자우림 등 45개팀 이태원 달군다


3회째 열리는 글로벌 뮤직 쇼케이스, 다음달 6~8일 개최

[이부연기자]글로벌 뮤직 쇼케이스 '뮤콘 서울 2014'가 스케일을 한층 확대할 전망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자우림, 크라잉넛, 크레용팝 등 국내외 유명 45개팀이 쇼케이스 무대를 장식하고, 토니 마세라티, 로다이 맥도날드 등 유명 음악 프로듀서들이 콘퍼런스에서 음악 사업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는 22일 서울 한남동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뮤콘 서울 2014에 참가자 라인업을 공개했다. 올해 3회째를 맞는 뮤콘 서울은 'Music to Connection @ MU:CON'을 콘셉트로 세계 음악산업의 상호교류와 화합을 통해 창작·제작·유통 활성화를 지향하는 국제뮤직페어로 기획됐다. 올해 행사는 다음달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서울 이태원 일대에서 열린다.

록 부분에서는 자우림, 크라잉넛, 아시안체어샷, 로로스 등 11개 팀이, 팝재즈&크로스오버 부문에는 잠비나이, 바버렛츠 등 7개 팀이 무대에 오른다.

댄스&일렉트로닉 부문에는 이디오테잎, 크레용팝 등 6개 팀이 선정됐고, 랩&힙합·리듬앤블루스&블루스·소울 부문에는 일리네어레코스(더쿼이엇, 도끼, 빈지노), 버벌진트 등 5개 팀이 참가한다. 해외에서는 러시아의 머미트롤(Мумий Тролль), 캐나다의 아스펙츠(Aspektz), 호주의 데미 루이즈(Demi Louise), 뉴질랜드의 더 볼란즈(The Bollands) 등 해외 7개국 8개 팀이 참가한다.

이들은 행사기간 중에 이태원 일대에 조성된 뮤콘 클러스터에서 해외 바이어, 국내외 음악 관계자를 비롯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라이브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이 팀들은 지난 1일까지 진행된 공모를 통해 11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됐다. 올해 공모에는 지난해 200여팀보다 1.5배 많은 310개 팀이 응모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외부심사위원단을 구성해 뮤지션의 역량, 쇼케이스 구성 기획력, 해외진출 가능성, 국내외 홍보 마케팅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최종 선정했다.

뮤콘 2014에 참가하는 그룹 술탄오브더디스코의 나잠수씨는 "지난해 뮤콘 서울 참가를 지원했다 고배를 마시고 재도전해 올해 참가하게 됐다"며 "이번 참가를 통해 세계에 더 많은 실력있는 한국 뮤지션들이 알려지길 바라고 이러한 기회가 더 많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재니스 민, 토니 마세라티 등 유명 인사들도 대거 참가

뮤콘 서울 2014에서는 해외 뮤직 페스티벌 마켓의 디렉터, 기조 연사, 후원사들이 원하는 아티스트를 직접 선정해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뮤콘 초이스 프로그램'도 열린다. 총 10개국 70여명의 연사가 참여해 쇼케이스에 참가하는 뮤지션들 중 해외 진출 지원 대상을 선택한다.

또한 세계적 음악 마켓인 미국의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유럽의 미뎀(MIDEM), 싱가포르의 뮤직매터스(Music Matters), 캐나다의 캐나다뮤직위크(CMW)를 비롯해 토니 마세라티, 로디 맥도날드 등 세계적 음악 프로듀서들과 글로벌 기업 필립스도 참여한다. 쇼케이스 참여 뮤지션 가운데 '필립스 초이스'를 선정해 음반 제작을 지원할 예정이다.

음악 사업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글로벌 뮤직 컨퍼런스'에는 엔터테인먼트업계의 대표적 두 저널인 '빌보드'와 '할리우드리포터'의 사장인 재니스 민(Janice Min)를 비롯해 토니 마세라티, 사이먼 휠러, 로디 맥도날드 등이 참가해 자리를 빛낸다.

CJ E&M 음악 본부 안석준 대표는 "뮤콘이 3년 만에 자리를 잡은 것에 대해 한국 음악 산업 종사자로서 자부심을 느낀다"며 "지금까지 한국 음악산업계의 화두가 한류를 중심으로한 해외 진출이었다면 이번 뮤콘을 계기로 좀더 한류를 지속화시키고 지역을 확장시키는 다음 단계 전략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홍상표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은 "지난해 '선택과 교류'라는 주제로 열렸던 뮤콘 서울은 올해 명실상부한 세계적 음악마켓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알차게 준비했다"며 "올해 주제가 '뮤직 커넥션'인만큼 음악을 중심으로 세계를 잇는 한국 뮤지션들의 힘을 보여주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뮤콘 2014' 자우림 등 45개팀 이태원 달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