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 투자 유치 본격화


개소 4개월 만에 53억 유치…크라우드펀딩 1호 5월 개시

[이민정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인 엠랩(대표 홍의재)과 문화공작소 상상마루(대표 엄동열)가 셀(cel) 비즈센터의 금융지원 기관인 '오픈트레이드'를 통해 5월 중 벤처단지 내 처음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한다고 2일 발표했다.

크라우드펀딩은 다수의 투자자에게 십시일반으로 투자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엠랩과 상상마루는 각각 1억원의 투자 유치를 계획 중이다.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하면 융합콘텐츠펀드와 크라우드펀딩 마중물 펀드 등 매칭 펀드를 통한 자금 확보의 기회를 얻는다.

엠랩은 동영상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감상 등을 사화관계망서비스 (SNS)에 올려 공유하는 동영상 태깅 서비스 플랫폼 '에스티유브이(STUV)'를 개발하고 있으며 오는 4분기에 해당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문화공작소 상상마루는 수학융합형 가족 뮤지컬 '캣조르바'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공연하고 있다. 앞으로 캣조르바 캐릭터를 활용한 교구와 전자출판, 쌍방향 체험관 등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벤처단지 입주 기업들은 단지 개소 4개월 만에 전문투자자의 선택을 받아 53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모바일 인증과 결제 솔루션 개발 기업인 모비두는 홍콩의 지메이코리아로부터 3억원, '오늘 뭐먹지?'로 알려진 그리드잇은 실리콘벨리의 빅베이슨캐피털 등으로부터 6억원, 모던한은 전통문화 소재의 디자인 상품으로 센트럴투자파트너스로부터 1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밖에 휴대용 전자음악 스튜디오 '몬스터 고디제이'의 제작 기업인 제이디사운드와 애니메이션 제작 기업 홍당무, 소셜 라디오 서비스 기업인 마이쿤 등 투자 상담회에 참여한 셀 멤버십 기업 9개사가 투자 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한편 문체부는 국민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벤처단지의 전문 프로젝션룸과 버추얼센터 등을 구비한 콘텐츠 제작시설인 9층 셀 팩토리와 금융·회계·법률·해외진출 등 일괄 컨설팅을 제공하는 16층 셀 비즈센터를 지난달 25일부터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앞으로 셀 멤버기업이 크라우드 펀딩 등 대중 투자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서 나아가 국민 누구나 벤처단지에서 콘텐츠 창작과 한식, 한류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국민의 참여로 문화창조벤처단지가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화창조벤처단지 입주기업, 투자 유치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